안드로이드용 [한겨레가판대] 앱 사용법
대부분의 기본적인 기능은 애플 iOS용 [한겨레가판대] 앱과 같으며, 안드로이드용에서 다른 점 몇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면독자 인증을 받으면, 앱에서 무료로 구독할 수 있는 점은 iOS용과 동일합니다.
- 앱내에서 [단품 구매]를 할 수 있는 점이 다르며,
- 정기구독은 “한겨레가판대 충전소“에 모바일이나 데스크탑의 웹 브라우저로 접속한 다음 자신의 “한겨레 회원 ID”로 로그인한 후에 구매하면, 구매한 매체는 [한겨레가판대] 앱에서 [다운로드] 버튼이 생깁니다.
- 단행본은 애플 iOS용 [한겨레가판대]에서만 다운로드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용에서는 다운로드하여 볼 수 없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기종: 안드로이드 2.3.4 이상이 설치된 국내 출시된 상당수 기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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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사항 : 메모리 정리 기능
지면보기를 하는 도중에 앱이 죽으면서 홈 화면으로 튕기면, 사용 중인 휴대폰 메모리가 부족한 경우에 생길 수 있는 증상이므로(특히 갤럭시S1 등에서), 사용 중인 폰의 “메모리 정리”를 한 다음 다시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메모리 정리”를 수행하는 방법은, 휴대폰의 홈 버튼을 꾹 눌러 [작업 관리자] 버튼을 누른 다음, [RAM 관리 – 메모리 정리] 메뉴를 누른 다음 다시 한겨레가판대 앱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용할 수 없는 기종
: 안드로이드 기기는 구글이 만든 소스를 각 기기 제조사에서 매번 수정하여 출시하므로, 같은 버전이라도 기기 제조사마다 서로 다른 작동 결과를 보이곤 합니다. 이를 “OS의 파편화”라고 하는데, 개발사는 각 제조사마다 각 모델의 실물 기기가 있어야만 테스트를 할 수 있는 특성이 있어서 일부 기기만 확보하여 테스트한 다음에 앱을 내놓고 있으므로, 자신이 사용하는 기종에서 [한겨레가판대] 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빠른 시일 안에 개선될 여지가 높지 않다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밝혀 둡니다.
- 삼성 갤럭시 노트 10.1″
- LG 옵티머스 블랙(한겨레신문 지면보기 안 되나, 잡지 지면보기는 됨).
- 테이크 전 기종(단 테이크 HD 4.5″는 일부 비정상 작동하나 지면보기는 됨).
- HTC 플라이어 4G, EVO 4G+.
- 델의 스트릭
- 아이덴티티 탭(단, 안이덴티티 크론은 사용 가능해 보임)
부탁 말씀
자신이 사용하는 기기에서 비정상 작동이 확인되시면, [한겨레가판대] 앱 실행 후, 화면 위의 [정보 – 버그 신고] 메뉴를 눌러서, 사용하는 기기의 [설정 – 휴대폰 정보] 메뉴에 표시되는
- 모델 번호: (예) LG-SU660
- Android 버전: (예) 2.2.2
- 간단한 증상: (예) 별 문제없이 작동함.
을 써서 보내주시면, 위 사용할 수 없는 기기 목록에 추가해 놓았다가, 그 기종이 구해지면 테스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양해 말씀 구합니다.
잘못 다운로드된 매체를 다시 받는 방법
: [한겨레가판대] 앱 실행 후 화면 오른쪽 위의 [보관함 – 매체이름]을 선택하면 사용하는 기기에 다운로드되어 있는 표지가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 잘못 다운로드된 매체를 삭제하고 나면, 다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최근호/지난호를 모두 볼 수 있는 방법
: [한겨레가판대] 앱 실행 후 메인 책장이 나온 상태에서, 각 책장 칸별로 매체 종류가 나뉘어져 있는데, 그 매체 맨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더 보기] 아이콘이 있습니다.
[더 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잠시 후(해외에서는 십여 분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 매체로 발행된 모든 호수가 나타납니다.
가끔 최근호가 메인 책장에 제때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이 경우에도 [더 보기] 아이콘을 이용하시면 최근호가 나타날 것입니다.
[공지 사항]과 [버그 신고]를 이용해 주세요!
: [한겨레가판대] 앱 실행 후 메인 책장이 나온 상태에서 화면 맨 왼쪽 위의 [정보] 버튼을 누르면, [공지 사항]이 있고, [버그 신고]가 있습니다.
[공지 사항]에는 종종 중요한 필독 사항이 등록되고 있으니, 문제가 생기면 먼저 공지 사항을 확인해 봐 주시기 바랍니다.
[버그 신고]는 사용 중 문제가 되는 내용에 대하여 간단히 써 주시면, 확인 후에 “빠짐없이” 답변 메일을 드리고 있습니다. 답변 전화를 드리는 것이 아니라 답변 메일을 드리니, [버그 신고]를 한 다음에는 사용하는 메일의 [받은 편지함]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끔 하루이틀이 지나도 답변이 없는 경우에는 [스팸 편지함]을 찾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대부분의 답변이 당일 모두 발송되고 있습니다.
[공지 사항]과 [버그 신고]를 이용해 주세요!
: 긴 문의 사항을 스마트폰으로 작성하기 힘들 것입니다.
이때는 데스크탑에서 “한겨레가판대 충전소“에서 접속하여 [1:1 문의하기]로 질문을 남겨 주시면 확인 후 1:1 문의에 답변을 남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