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봄에 나옵니다.

    여러 가지 사정으로 예정보다 늦게 나오게 되어, 기다리신 분들께 죄송합니다.
    늦게 나오는 대신 “EPUB DRM 표준”(KS X 6072)을 지원합니다.

“컨텐츠 보호”를 위해 암호화된 형태로 유통됩니다.

    깃든 DRM은 북스토어에서 정상적인 구매로 확인이 되어야만 복호화되어 읽을 수 있는 원래의 모습으로 열리고, 정상적인 구매로 확인을 거치지 않은 경우에는 복호화가 되지 않으므로 읽을 수 없습니다. 아울러 암호가 풀린 형태로 기기에 임시 저장되지 않습니다.
     
    국내 유명 전자책 스토어나 앱북들 중 일부 업체가 컨텐츠 보호 장치(DRM) 없이 전자책(epub)을 담아서 팔고 있지만, 이는 개발사의 책임 방기라고 생각합니다. 저작권 보호 장치(DRM)가 없이도 전자책 유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우리가 지향하는 바이지만, 당장 저작권 보호 장치를 탑재한 것으로 알고 있는 작가나 출판사의 인지 상태와 달리 판매하는 전자책에 보호 장치가 없이 팔고 있는 일부의 책임 방기는 조속히 시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구입한 책은 다운로드 받은 기기에서만 열어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든 iOS든 다운로드한 .epub 파일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파일을 추출할 수 있는데, 구입한 책을 다운로드해서 열어 봤다고 하더라도, 그 파일을 추출하여 다른 기기에 넣으면 복호화가 안 되기 때문에 읽을 수가 없습니다.

DRM 때문에 사용자가 느끼는 속도 지연 등의 불편은 없습니다.

    DRM이 걸려 있어서 구입한 책을 여는 데 속도가 느리다든가, 제대로 열리지 않는다든가 하는 불편은 없습니다. 이런 문제가 생긴다면, 정상적인 구매자가 더 이상 전자책을 구매하지 않으려 할 것입니다. DRM이 없을 때처럼 빠르고 가볍게 열리면서, 정상적인 구매자가 아닌 경우에는 충분히 보호할 수 있는 수준으로 DRM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입한 책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기기는 3대까지 허용되어 있습니다.

    북스토어의 정책에 따라 하나의 북스토어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는 기기 대수를 원하는 숫자로 지정할 수 있으며, 초기값은 동시에 3대까지 서로 다른 기기에서 로그인하고 구매한 책을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는 총 3대까지의 등록된 기기를 해제한 후에 새로운 기기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허용된 총 기기 대수를 초과하면, 기존에 등록된 기기 중에 하나를 해제해야만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등록을 해제한 기기는 해제된 이후부터는 다운로드한 책을 모두 열어볼 수 없게 됩니다.

DRM의 암호 방식은 해킹으로부터 안전합니다.

    기술적으로 암호화 방식이 해킹되기는 매우 어렵게 되어 있습니다. 그보다는 DRM이 걸리지 않은 .epub 파일이 편집부와 변환 업체 사이에서 유출되는 것이 더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깃든 북스토어에 전자책을 등록할 때에 DRM이 걸린 상태로 등록되게 되어 있으므로 — 등록하는 출판사가 DRM 없이 유통되기를 원한다면 DRM을 걸지 않고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저희의 관리 미숙이나 허점으로 인하여 출판사에서 제공한 .epub 파일이 DRM 없이 유출될 가능성은 없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